top of page

R&D

 시메텍의 연구개발

수석 부부

노키+자체개발 IOT 융합

ICT 디바이스 작동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들이 단순한 노크 동작만으로 집안의 IOT 기기들을 작동 시킬 수 있고 비상시에 노크만으로 119,병원에 연락될수 있는 시스템이다.

적은 비용이 장점이다.

고령자 맞춤형 주택 개보수

설계시스템

본 시스템은 "휴대폰촬영 체형측정 기술"과 국토교통부의 "고령자 행위기반 주택개조 매뉴얼"을 바탕으로 ICT와 IOT 기술이 결합된 형태의 새로운 미래형 노인 주거환경개조 시스템이다.
통상적으로 노인가구 주택개조는 주거공간에 용도별 공간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건축계획 및 설계 관점에서 접근하여 왔다.
그러나 앞으로의 주택개조는 건축적 요소 그 자체의 성능 및 디자인 개선을 넘어서서 노인 거주자에 주거생활 행위 수행 중심으로 안정과 자립을 지원할 수 있도록 거주 환경을 향상시키는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시스템에서는 고령자 개개인마다 키,몸무게,노화수준,보조기구 사용여부,현 거주주택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동일한 생활 행위와 이에 따른 세부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방식이 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감안하여
고령자의 세부 행위 수행에 따른 상황 분석을 통해 주택 개조가 맞춤형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현장 적용 가능한 시스템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본 시스템에 가장 큰 특징은 "고령자 행위기반 주택개조 매뉴얼"에 따라 고령자를 여섯 가지로 유형화하여 자립형 노인에게는 예방 차원에 주택개조, 의존단계 노인에게는 수발자를 배려한 주택개조까지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개조의 큰 방향이 개조를 최소화 하는 개조이다 다시 말해서 비용,시간과 노력이 과하게 투입되고 또한 공간의 원상복귀 도 어려운 구조적 변경 등은 최소화 하고 탈,장착이 용이하여 필요시 가변성 있게 조정하거나 다른 공간에서의 재설치도 용이하게 하는 개조 설비,용품 등을 최대한 포함하였다.
여기에 신체측정기술을 융합하여 간단한 휴대폰 촬영으로 고령자에게 맞춤형  주택개조 설계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복지용품,용구도 그에 맞추어 동시에  자동으로 제안되는 시스템이다.

고령자씽크

본발명은 확장형 씽크대에 관한것으로 개수대 하부를 분리형 의자로 제작하여 평상시에는 기존의 씽크대 형태를 유지하다 설거지 할때만 빼서 앉아서 사용할수있게 하였고 유압장치로 의자의 높이를 쉽게 조절 할수있는 것과 분리된 본체의 바닥에 바퀴를 부착하여 이동 이편리하게 한것이 특징이다.

1642398502637.jpg
Notes_220105_122329-1.png
bottom of page